반응형

2022년 국가건강검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건강검진을 제때 받지 않는다면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고 또 국가 암검진비 지원 대상자격이 상실되어 국가에서 별도로 지원하는 암환자 의료지 지원사업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는데요, 꼼꼼히 체크하면 최대 30만원 이상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국가건강검진, 아래를 참고하셔서 기간 내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국가건강검진 기간 및 대상자

국가건강검진 기간은 1월1일~12월 31일까지 1년 동안입니다.

  • 짝수년도 출생자분은 2022년 올해 건강검진 대상자이며,
  • 2021년 국가검진 미 수검자는 2022년 6월 30일까지 기간이 연장되었으니 꼭 기간내에 검진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2022년 일반건강검진 대상자

  • 지역가입자, 만 20세 이상 세대원 중 짝수 연도 출생자
  • 피부양자 : 만 20세 이상 짝수 연도 출생자
  • 직장가입자 : 비사무직 전체, 사무직 종사자 중 짝수연도 출생자
  • 만 19세~만64세 의료급여 수급자 중 짝수 연도 출생자

추가적으로,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2021년 미수검자를 대상으로 일반건강검진 및 암검진 기간이 2022년 6월 30일까지 연장되었으니 사업장 또는 공단을 통해 추가등록 신청 후 수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공단 :1577-1000)

국가건강검진 항목

 

국가건강검진 항목은 크게 일반 건강 검진 항목과 5대암 검진으로 나눠볼 수 있는데요, 더욱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일반건강검진 항목

일반건강검진 항목은 또 공통검사항목과 성,연령별 검사로 나눌 수 있으며 이 일반건강검진 항복은 본인부담금 없이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전액을 부담합니다.

1.공통 검사항목

공통 검사항목으로는 진찰 및 상담, 신체 계측, 시력, 청력검사, 혈압측정 흉부방사선, 혈액검사, 요검사, 구강검진 등이 있으며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

대상질환 검사항목
비만 신장, 체중, 허리둘레, 체질량지수
시각,청각 이상 시력, 청력
고혈압 혈압
신장질환 요단백, 혈청크레아티닌, e-GFR
빈혈증 혈색소
당뇨병 공복혈당
간장질환 AST,AST,r-GTP
폐결핵/흉부질환 흉부방사선촬영
구강질환 구강검진

2.성,연령별 검사항복

성,연령별 검사항목으로는 혈액,B형간염 항원/항체, 골밀도 검사, 인지기능장애, 정신건강(우울증)검사, 생활습관평가, 노인신체기능검사, 치면세균막 검사 등이 있으며 이는 성과 연령별로 적용대상이 다르니 아래표에서 다시한번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5대암 검진

5대암 검진은 국내 성인이게 가장 자주 발병되는 암을 조기에 진단하기 위한 검사를 말합니다. 5대 암은 위암/대장암/간암/유방암/자궁경부암이 있으며 검사 항목에 따라 대상연령과 성별이 차이가 있으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대장내시경의 경우 검사 1주일 전 내원해 의사와의 상담이 필수이기 때문에 이를 염두해두시고 검사 일정을 잡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폐암의 경우 만54세~74세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2년 주기로 저선량 흉부CT검사를 실시하는데요, 여기서 말하는 고위험군이란 현재 흡연중인 자로 해당연도 전 2년내낸 국가건강검진시 작성하는 문진표 또는 건강보험 금연치료 참여시 작성하는 문진표로 흡연력이 하루 한갑(20개비) 기준 30년 이상으로 확인되는 자를 말합니다.

확진검사항목

건강검진이 끝나고 난 뒤에는 우편 또는 이메일로 약 2주 이내 결과를 통보하게 되는데요, 검진 결과 의심 소견자는 확진검사 및 2단계 검진을 실시하게 됩니다. 확진검사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고혈압 진찰 및 상담, 혈압측정
당뇨병 진찰 및 상담, 공복혈당검사
폐결핵 진찰 및 상담, 객담검사

2022년 국가검진 확진 검사는 2023년 1월 31일까지이니 꼭 기간내에 검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국가 건강검진 병원찾기(클릭)

국가건강검진 주의사항

국가건강검진을 받기 전 몇가지 주의해야할 사항들이 있는데요, 주의사항을 잘 지키지 않고 검진을 받을 시 검사결과에 영향을 미치거나 혹은 검진이 어려울 수 있으니 아래 주의사항들은 꼭 지켜주세요! 

  1. 방문 시 신분증 지참을 필수입니다.
  2. 건강검진 전 예약은 필수입니다.
  3. 여성의 경우 생리기간 전후 일주일을 피해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4. 건강검진시 정확한 검진 결과를 위해 금식을 해야 합니다. 검진 전날 저녁 9시 이후부터는 물, 껌, 담배 등을 포함 어떠한 음식도 섭취하시면 안됩니다. 아무래도 물도 마시면 안되기 때문에 목이 마르고 굉장히 힘들 수 있는데요, 때문에 이왕이면 오전에 건강검진을 하는 것이 더 좋답니다. 만약 오후에 검진을 받을 경우 최소 8시간 이상은 공복을 유지해야하니 이 점 꼭 명심하세요!
  5. 대장내시경을 받는 분들은 일주일 전 방문해 사전 진료를 보셔야 합니다. 그래야 용종제거시 보험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결론

이상으로 2022년 국가건강검진 대상자 및 항목, 결과, 2021년 건강검진 기간 연장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국가건강검진의 경우 꼼꼼히 체크하여 검진을 받으면 최대 30만원 이상의 혜택을 누릴 수 있고, 또 검진을 제때 받지 않으면 과태료를 물게 될 수도 있는 위험이 있으니 꼭 기간 내에 건강검진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정부지원금 안내

 

보조금24 신청방법

정부24 보조금24 정부보조금24 찾아주는 보조금24 국가보조금24 보조금24신청 보조금 24 보조금 24 홈페이지 보조금 24시 보조금 24시 홈페이지 정부 보조금24 보조금24 신청 국가 보조금24 보조금24 서

보조금2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