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시간에는 중기청(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 만기 시 이사를 가야하는 상황과, 목적물을 변경하여야 할 때의 경우 어떻게 진행을 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기 시 이사를 갈 경우(목적물 변경)

2년 계약 만기 시 이사를 가야할 집을 찾아야 합니다. 집을 골랐다면 계약을 하기 이전에 중기청 대출을 실행한 은행에서 목적물 변경이 가능한지부터 확인해야합니다.

근저당이 많이 설정되어 있거나 중기청 대출 기준 건물에 부합할 경우 목적물 변경이 불가하고, 중기청 대출 연장이 아닌 중기청 대출 상환을 바로 해야하는 상황이 오기 때문인데요.

목적물 변경이 가능하다고 한다면 현재 임대인(집주인)에게 이사갈 곳을 구했고, 전세 보증금 반환 시기를 물어야 합니다. 보증금 반환 시기가 맞아야 목적물 변경할 집의 계약일자(잔금처리)일자를 결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목적물 변경 후 잔금 치르기

목적물 변경할 임대인과 계약까지 완료했다면 보증금을 반환받아 이사갈집에 잔금을 치른 후 은행에 고지를 해주시면 되며, 보증금을 반환받고 은행에 송금한 뒤 은행에서 새롭게 이사갈 임대인에게 잔금을 넣어주는 경우도 있으니 자세한 부분은 은행측에 확인해 보아야 겠습니다.

여기까지 오늘은 중소기업청년 만기시 이사 목적물 변경을 했을 경우 상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모든 내용은 제가 직접 중기청 대출을 받고 기록한 것들이기에 참고하시면 좋고, 디테일한 사항은 반드시 대출을 실행한 은행에 문의하신 뒤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